https://www.acmicpc.net/problem/3055
3055번: 탈출
사악한 암흑의 군주 이민혁은 드디어 마법 구슬을 손에 넣었고, 그 능력을 실험해보기 위해 근처의 티떱숲에 홍수를 일으키려고 한다. 이 숲에는 고슴도치가 한 마리 살고 있다. 고슴도치는 제
www.acmicpc.net
문제
사악한 암흑의 군주 이민혁은 드디어 마법 구슬을 손에 넣었고, 그 능력을 실험해보기 위해 근처의 티떱숲에 홍수를 일으키려고 한다. 이 숲에는 고슴도치가 한 마리 살고 있다. 고슴도치는 제일 친한 친구인 비버의 굴로 가능한 빨리 도망가 홍수를 피하려고 한다.
티떱숲의 지도는 R행 C열로 이루어져 있다. 비어있는 곳은 '.'로 표시되어 있고, 물이 차있는 지역은 '*', 돌은 'X'로 표시되어 있다. 비버의 굴은 'D'로, 고슴도치의 위치는 'S'로 나타내어져 있다.
매 분마다 고슴도치는 현재 있는 칸과 인접한 네 칸 중 하나로 이동할 수 있다. (위, 아래, 오른쪽, 왼쪽) 물도 매 분마다 비어있는 칸으로 확장한다. 물이 있는 칸과 인접해있는 비어있는 칸(적어도 한 변을 공유)은 물이 차게 된다. 물과 고슴도치는 돌을 통과할 수 없다. 또, 고슴도치는 물로 차있는 구역으로 이동할 수 없고, 물도 비버의 소굴로 이동할 수 없다.
티떱숲의 지도가 주어졌을 때, 고슴도치가 안전하게 비버의 굴로 이동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 시간을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고슴도치는 물이 찰 예정인 칸으로 이동할 수 없다. 즉, 다음 시간에 물이 찰 예정인 칸으로 고슴도치는 이동할 수 없다. 이동할 수 있으면 고슴도치가 물에 빠지기 때문이다.
입력
첫째 줄에 50보다 작거나 같은 자연수 R과 C가 주어진다.
다음 R개 줄에는 티떱숲의 지도가 주어지며, 문제에서 설명한 문자만 주어진다. 'D'와 'S'는 하나씩만 주어진다.
출력
첫째 줄에 고슴도치가 비버의 굴로 이동할 수 있는 가장 빠른 시간을 출력한다. 만약, 안전하게 비버의 굴로 이동할 수 없다면, "KAKTUS"를 출력한다.
# 풀이방법
간단한 bfs인줄 알았더니 풀어보니 꽤 까다로운 조건들이 많다.
일단 움직이는 객체가 고슴도치와 물 2개이다 보니 둘 다 따로 구현하여,
원하고 싶은 조건들을 구해야 한다.
문제를 자세히 보면 물이 갈 위치에 고슴도치는 갈 수 없다고 설명하고 있는데,
이럴 경우, 물을 먼저 움직이고 난 후
고슴도치가 움직일 수 있는 위치를 탐색하여 고슴도치를 움직이면 된다.
또한 여기서 중요한 점은
보통 bfs를 할 경우 queue에서 뽑아 위치를 탐색하고 조건에 맞으면
다시 queue에 넣어 구현하는데, 여기서는 전에 queue에 넣은 것들의 개수를
카운트 해준만큼 queue에서 뽑아 구현해야 한다.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 //고슴도치가 남아있다면 while(!hed.isEmpty()) { //살아있는 물이 있다면 if(waterFlow > 0) { int Wcount = 0; //전에 queue에 넣었던 물들을 작동시킨다. for(int j=0; j<waterFlow; j++) { Hed wa = water.poll(); int waY = wa.y; int waX = wa.x; for(int i=0;i<4; i++) { if(0 > waY+dy[i] || waY+dy[i] >= R || 0 > waX+dx[i] || waX+dx[i] >= C || map[waY+dy[i]][waX+dx[i]] != '.' ) continue; //범위 벗어 날때, 물일때, 돌있을때, 비버집일때 생략 map[waY+dy[i]][waX+dx[i]] = '*'; //물로 초기화 water.add(new Hed(waY+dy[i],waX+dx[i],0)); // 물 queue에 추가 Wcount++; // } } waterFlow = Wcount; } if(hdCount > 0) { int hcount = 0; for(int j=0; j<hdCount; j++) { Hed hd = hed.poll(); int hdY = hd.y; int hdX = hd.x; for(int i=0;i<4; i++) { if(0 > hdY+dy[i] || hdY+dy[i] >= R || 0 > hdX+dx[i] || hdX+dx[i] >= C || map[hdY+dy[i]][hdX+dx[i]] == 'X' || map[hdY+dy[i]][hdX+dx[i]] == '*') continue; if(map[hdY+dy[i]][hdX+dx[i]] == 'D') { System.out.println(hd.time+1); //걸린 시간 출력 return; }//비버집을 찾았을때 return if(visited[hdY+dy[i]][hdX+dx[i]] == 0) { hcount++; hed.add(new Hed(hdY+dy[i],hdX+dx[i],hd.time+1)); visited[hdY+dy[i]][hdX+dx[i]] = 1; }//고슴도치가 방문하지 않는 곳인 경우, 방문처리 해준다. } } hdCount = hcount; } } | cs |
위에 코드처럼 고슴도치가 queue에 남아있을때까지
고슴도치와 물의 queue를 따로 만들어 물을 먼저 뽑아 뽑은 것들의 개수를 세준 후,
다음 움직임일때 참조할 수 있도록 값을 저장한다.
물도 마찬가지!!!
# 전체코드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106 107 108 109 110 111 112 113 114 115 116 117 118 119 120 121 122 123 124 125 126 127 128 129 130 131 132 133 134 135 136 137 138 139 140 141 142 143 144 145 146 147 148 149 150 151 152 153 154 155 156 157 158 159 160 161 162 163 | import java.util.*; //돌 X ,물이 차있는 지역 * , 비어있는 곳 . , 비버의굴 D, 고슴도치의 위치 S public class Main { static int R; static int C; static char[][] map; static int[][] visited; //한번 움직일때마다 queue에 들어가는 수 static int waterFlow = 0; static int hdCount = 0; //상 하 좌 우 static int[] dy = {-1,1,0,0}; static int[] dx = {0,0,-1,1}; static Queue<Hed> hed = new LinkedList<>(); static Queue<Hed> water = new LinkedList<>();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canner sc = new Scanner(System.in); R = sc.nextInt(); C = sc.nextInt(); map = new char[R][C]; visited = new int[R][C]; for(int i=0; i<R; i++) { map[i] = sc.next().toCharArray(); for(int j=0; j<map[i].length; j++) { if(map[i][j] == 'S') { hed.add(new Hed(i,j,0)); hdCount++; } if(map[i][j] == '*') { water.add(new Hed(i,j,0)); waterFlow++; } } } //입력 받기 //고슴도치가 남아있다면 while(!hed.isEmpty()) { //살아있는 물이 있다면 if(waterFlow > 0) { int Wcount = 0; //전에 queue에 넣었던 물들을 작동시킨다. for(int j=0; j<waterFlow; j++) { Hed wa = water.poll(); int waY = wa.y; int waX = wa.x; for(int i=0;i<4; i++) { if(0 > waY+dy[i] || waY+dy[i] >= R || 0 > waX+dx[i] || waX+dx[i] >= C || map[waY+dy[i]][waX+dx[i]] != '.' ) continue; //범위 벗어 날때, 물일때, 돌있을때, 비버집일때 생략 map[waY+dy[i]][waX+dx[i]] = '*'; //물로 초기화 water.add(new Hed(waY+dy[i],waX+dx[i],0)); // 물 queue에 추가 Wcount++; // } } waterFlow = Wcount; } if(hdCount > 0) { int hcount = 0; for(int j=0; j<hdCount; j++) { Hed hd = hed.poll(); int hdY = hd.y; int hdX = hd.x; for(int i=0;i<4; i++) { if(0 > hdY+dy[i] || hdY+dy[i] >= R || 0 > hdX+dx[i] || hdX+dx[i] >= C || map[hdY+dy[i]][hdX+dx[i]] == 'X' || map[hdY+dy[i]][hdX+dx[i]] == '*') continue; if(map[hdY+dy[i]][hdX+dx[i]] == 'D') { System.out.println(hd.time+1); //걸린 시간 출력 return; }//비버집을 찾았을때 return if(visited[hdY+dy[i]][hdX+dx[i]] == 0) { hcount++; hed.add(new Hed(hdY+dy[i],hdX+dx[i],hd.time+1)); visited[hdY+dy[i]][hdX+dx[i]] = 1; }//고슴도치가 방문하지 않는 곳인 경우, 방문처리 해준다. } } hdCount = hcount; } } //비버굴에 들어갈 수 없는 경우 System.out.println("KAKTUS"); } } class Hed{ int y,x,time; Hed(int y,int x,int time){ this.y = y; this.x = x; this.time = time; } }//고슴도치,물 객체 | cs |
'알고리즘 문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백준 1987번) 알파벳(JAVA) (0) | 2022.11.01 |
---|---|
백준 2138번) 전구와 스위치 (JAVA) (0) | 2022.10.03 |
백준 9009번) 피보나치 (JAVA) (0) | 2022.10.03 |
백준 1946번) 신입 사원 (JAVA) (4) | 2022.09.26 |
백준 17140번) 이차원 배열과 연산 (JAVA) (2) | 2022.09.20 |